2020년 〈그린서구〉에서 서구 블로그와 연계한 블로그 뉴스 ‘서동이가 간다’를 연재합니다. 다양한 정보를 구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발로 뛰는 블로그 기자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통해 살기 좋은 도시로 성장하고 있는 서구의 이야기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번 호에는 건강취약계층에게 깨끗한 공기를 지원하는 실내 공기질 종합관리시스템을 소개합니다.
※ 해당 기사는 서구 블로그(blog.naver.com/iseogu)를 통해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구 구민들에게 깨끗하고 맑은 공기를 드립니다!”
▲ ‘실내 공기질 종합관리시스템’ 설치 후 모니터링 모습
호흡기, 눈, 피부 등에 악영향을 주는 미세먼지에 경각심을 갖게 되면서 실내 공기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는 주변에서 흔히 사용하는 가전제품이 됐으며, 다중이용시설은 실내 공기질 기준에 맞춰 실내공기가 관리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서구에서는 조금 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를 추진하고자 실내 공기질 종합관리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실내 공기질 종합관리시스템은 IoT(사물인터넷) 기반으로 측정, 환기, 정화 등이 연계된 시스템입니다. 공기정화 환기 시설을 포함한 실내 공기측정기와 공기청정기를 설치해 실내 공기질을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센서를 통해 먼지, 이산화탄소, 휘발성 유기화합물, 라돈 등을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자동으로 환기공조시설이 가동돼 실내 공기질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스마트폰 어플을 통해 사용자 알림 기능으로 모니터링과 청소 등의 동작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실내 공기질 종합관리시스템’ 스마트폰 앱 화면
일반적인 공기청정기는 미세먼지를 걸러내지만 이산화탄소, 라돈 등의 가스상 물질은 정화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더라도 주기적인 환기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건물에 정화 및 환기 시설이 마련되지 않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에 서구는 구민 중 건강취약계층이 이용하는 어린이집, 노인요양시설 등에 쾌적한 실내 공기 제공과 환기 시설이 연계되어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지원했습니다.
서구는 10월까지 노인요양시설 15대, 어린이집 10대, 장애인 관련시설 11대, 재가노인시설 5대, 산후조리원 3대로 총 46개소에 실내 공기질 종합관리시스템을 설치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어린이들과 어르신들이 유독물질 없는 맑은 실내공기를 마시며,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됐습니다. 이후에도 서구 내 공기질 관리를 강화하고 유해환경 요인을 개선할 것입니다.
“숨쉬기 좋은 서구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서구청 클린도시과 및 각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라돈측정기(라돈아이)를 대여해 실내공기 중 라돈 농도를 직접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대상 소규모 어린이집, 경로당, PC방 등 다중이용시설 또는 일반 가정집
측정방법 측정기기를 이용하여 미세먼지(PM10), 포름알데히드, 라돈 등 8가지 항목 측정
사업기간 연중 실시
신청방법 전화 신청
문의 클린도시과 생활환경팀 ☎ 032-560-5925
- 등록일 : 2020-11-24
- 기사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