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그린서구〉에서 서구 블로그와 연계한 블로그 뉴스 ‘서동이가 간다’를 연재합니다. 다양한 정보를 구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발로 뛰는 블로그 기자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통해 살기 좋은 도시로 성장하고 있는 서구의 이야기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번에는 치매를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할 수 있는 ‘치매 조기검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 해당 기사는 서구 블로그(blog.naver.com/iseogu)를 통해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인 인구 10명 중 3명이 치매환자 또는 치매 전 단계 환자라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서구에서는 예방교육, 인지 프로그램, 치료비 지원 등 치매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서구 치매안심센터를 운영합니다. 그리고 치매를 예방하고 관리하고자 ‘치매 조기검진 사전예약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치매,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한다면 얼마든지 막을 수 있는 병입니다.
망설이지 말고 지금 당장 치매 조기검사를 예약하세요.”
치매 검사 어디에서 하나요?
서구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 상담, 검진, 등록 관리는 물론 치매환자 쉼터 운영, 치매환자 가족지원, 치매인식개선 및 교육 홍보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인이나 가족이 치매로 고생하고 있거나 치매가 의심된다면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치매 조기검진 어떻게 신청하나요?
대상 만 60세 이상 지역주민
검사비용 무료
* 단, 3단계 치매감별검사는 중위소득 120% 이하 해당자만 검사비용 일부지원
신청방법 사전에 전화로 예약 후 센터 방문(신분증 지참)
문의 서구치매안심센터 ☎ 032-560-0920
검진 과정이 궁금해요!
1 단계 치매선별검사(기억력, 집중력 검사 등)
2 단계 치매진단검사(신경심리검사, 전문의 진료 등)
3 단계 치매원인 감별검사 협약병원 의뢰(혈액검사, 뇌 영상 촬영 등)
* 치매원인 감별검사는 별도기준으로 선별의뢰
* 3단계 검사결과, 치매 진단을 받게 되면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위생물품 제공, 치매환자 쉼터 운영 및 가족 지원사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치매안심센터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치매안심마을을 소개합니다.
치매환자와 그 가족, 지역 주민이 치매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촘촘한 돌봄 인프라를 구축하고, 행복한 일상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민·관이 협력해 든든한 사회안전망을 만들어갑니다.
서구 치매안심마을 연희동, 불로대곡동, 오류왕길동
치매안심마을 조성과 더불어 공공기관·의료기관·사회복지기관 등 지역 내 25개 기관이 뜻을 모아 업무협약을 체결, 어르신들이 많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에서 조기 검진 및 인지강화 프로그램 등을 진행합니다. 이외에도 치매 극복을 위해 다각도의 지원을 펼침으로써 ‘행복한 노년, 건강한 노후’를 그려가고 있습니다.
- 등록일 : 2020-08-24
- 기사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