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는 지역 내 하천을 따라 자연과 사람이 어우러지는 명품 생태길을 만들어 갑니다. 이에 하천의 수질 등급을 높이고, 물길을 따라 주민들을 위한 친수 공간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깨끗하고 쾌적하게 변해가는 서구 내 생태하천을 소개합니다.
도심 속 녹색 공간 ‘공촌천’ 포켓정원
공촌천에서는 주변 토지를 불법으로 경작하거나 쓰레기를 투기하는 등 오염이 빈번하게 일어났습니다. 또한 오물 및 이물질이 하천으로 유입되어 수질이 낮아지고 경관이 훼손됐습니다. 서구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촌천 상류일원에 포켓정원을 조성했습니다. 먼저 벚꽃나무, 철쭉 등 여러 꽃과 나무를 식재했으며 하천을 따라 산책길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조형벤치, 의자, 놀이시설, 조형물, 파빌리온 등 시설물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공사는 8월에 마무리될 예정이며, 완성된 포켓정원에서는 하천을 배경으로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즐길 수 있습니다. 주민들에게 쾌적한 휴식 공간이자 힐링 장소가 될 공촌천을 기대해봅니다.
▲ 공촌천 전경
▲ 산책길 나무 식재
▲ 파빌리온 조감도
[파빌리온 : 정자 또는 그에 속하는 경미한 정원건축물]
▲ 포켓정원 조감도
[포켓정원 : 도심 속 작은 정원으로 쉼터로 활용되는 공간]
일상 속 친수 공간 ‘나진포천’ 산책길
서구는 나진포천의 주변 환경을 정비하고 있습니다. 구민들이 일상 속에서도 자연을 접할 수 있는 산책길로 활용하기 위한 것으로 대곡동 여래교에서 볼로동 장감교까지의 구간에서 진행됩니다. 이번 나진포천의 정비로 하천 내에 자생하는 잡풀과 잡목이 제거되고, 주변 환경이 개선됩니다. 깨끗해진 하천에는 주민들의 편의를 위한 둑마루포장, 산책로, 친수계단, 징검다리 등도 조성됩니다. 앞으로의 나진포천은 고유한 모습과 특성을 살리면서 자연, 문화, 역사 등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친수 공간으로 변해갈 예정입니다.
▲ 나진포2교 표지석
▲ 징검다리
▲ 꽃 식재
▲ 돌계단
▲ 나진포천 전경
- 등록일 : 2020-07-22
- 기사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