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의 중심에는 구민이 있습니다. 서구 곳곳을 삶의 무대로 살아가고 있는 성별 불문, 세대 불문의 사람들. 2019년 그린서구가 55만 서구 구민들의 각양각색 궁금증에 시원하게 답변드리기 위해 마이크를 들고 길을 나섰습니다. 이름하여 ‘서구가 알고 싶다’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지면을 통해 전해드립니다.
김미숙(가정3동)
Q. 공촌천 상류 외래식물 제거 계획이 있나요?
인천시 하천살리기추진단에서 하천살리기 운동을 추진하는 곳 중, 서구에 4곳의 하천이 있는데요.(공촌천, 나진포천, 심곡천, 아라천) 그중 공촌천 상류 쪽에 외래식물이 펴져 있습니다. 계속 방치하게 되면 하류 쪽으로 번질 텐데 혹시 제거 계획은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인천시에서는 현재 민·관 협력에 의한 살아 숨 쉬는 인천 하천살리기를 추진하기 위해 ‘인천시 하천살리기추진단’에서 ‘공촌천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귀하께서 말씀하신 공촌천 상류의 외래식물에 대해 ‘공촌천 네트워크’와 합동조사 후 외래식물을 제거하여 공촌천 수생태계 건강성 회복에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생태하천과 하천팀 ☎ 560-4178
여주현(청라2동)
Q. 놀이터 바닥 고무매트의 안전 진단을 해주실 수 있나요?
요즘 놀이터에는 흙보다는 고무매트가 깔린 곳이 많습니다. 다만 고무매트가 오염되어 일부 훼손된 부분이 많은데 아이들이 다치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놀이터 안전검사를 진행할 때, 놀이 시설뿐만 아니라 매트도 검사에 포함되어 있나요?
A. 우리 구에서 관리하고 있는 공원 내 어린이놀이시설(바닥포장재 포함)에 대하여는 「어린이놀이시설 안전관리법」 제12조(어린이놀이시설의 설치검사 등)에 따라 안전검사 기관에 의뢰하여, 2년에 1회 이상 정기 시설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노후되거나 파손된 바닥포장재에 대해서도 내구 연한과 노후도 검사를 통해 교체 작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문의 공원녹지과 공원관리팀 ☎ 560-4802
Q. 식품위생 분야 종사자의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 검사 및 발급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요?
A. 보건증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과 수수료 3,000원이 필요합니다.
Q. 보건증 발급을 위해서는 어떤 항목을 검사하고, 어떤 사전 준비가 필요한가요?
A. 보건증 발급을 위한 검사에는 결핵, 장티푸스(직장도말), 전염성피부질환 총 3종류의 항목이 있고, 당일 방문하여 흉부 X-RAY, 항문 검사로 이루어지며 별도의 사전 준비는 필요 없습니다.
Q. 검사가 끝난 뒤 보건증을 찾으러 꼭 직접 방문해야 하나요?
A. 접수증에 적힌 발급 예정일자에 보건소를 방문하시거나 ‘지헬스(www.g-health.kr)’에 접속하여 본인 인증 후 직접 출력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문의 서구보건소 보건행정과(민원실) ☎ 560-5015~6
- 등록일 : 2019-08-23
- 기사수 :